선교는 한마디로 경계 혹은 벽을 넘어가는 것이다. 지리적인 경계, 문화적인 경계 등 그리스도의 복음이 한 경계를 넘어가는 것이 바로 선교인 것이다. 이때 필연적으로 부딪히게 되는 경계는 종교적인 경계일 것이다. 때문에 타 종교의 경계를 어떻게 넘어서 그 속에 그리스도의 복음을 전할 것인가는
Ⅰ. 서 론
대한민국은 한강의 기적을 이루어 세계10위권의 경제대국이 되었지만 국민의 안전에는 아직도 무방비 사태로 잊을만하면 대현사고가 자꾸 나고 있어 외국에서 사고 공화국이라고 외국에서는 보도하고 있다. 얼마전에 경주 리조트 사건에 이어 이번에는 세월호 참사가 생겨 전국이 슬픔의
Ⅰ. 연기와 법계연기
소태산은 일원상 신앙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일원상을 신앙의 대상으로 하고 그 진리를 믿어 복락을 구하나니, 일원상의 내역을 말하자면 곧 사은이요, 사은의 내역을 말하자면 곧 우주만유로서 천지만물 허공법계가 다 부처아님이 없나니, 우리는 어느 때
3) 유리피데스 (Euripides, ca. 480-406 B.C)
세 명의 고대 그리스 비극작가들 중에서 유리피데스는 가장 “현대적”인 인물로 꼽힌 다.
현대적이라는 표현은 유리피데스가 실제로는 소포클레스와 거의 동시대 사람이었으면서 그보다 두세 달 먼저 타계한 점으로 더욱 부각되기도 하는데,
Ⅰ 윤리와 불교윤리의 정의
▒ 윤리학이란 ?
“나는 어떻게 살 것인가?” , “나는 어떻게 행동할 것인가?” 의 문제이다.
이 물음은 삶의 궁극적인 가치가 무엇이며, 그 가치가 무엇이라고 결정되었을 때 그것을 실현시키기 위해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가에 관한 것이다. 이러한 물음의 뜻을 명
Ⅰ. 독일 표현주의
20세기 독일을 중심으로 나타난 강렬하고 불안한 느낌의 양식인 표현주의는 야수파와 함께 후기 인상파의 영향을 받았다. 신비주의와 제1차 세계대전 이후의 사회 불안이 독일 특유의 민족적 정서와 어울려 나타났으며, 추상성으로 대표되는 성격을 지니고 있었다. 표현주의는 20
Ⅱ. [칼리가리 박사의 밀실]의 한 shot에서 나타난 표현주의 요소들
ⅰ) 조명
이 영화는 공포영화로 미지의 존재에 의한 연쇄살인과 무차별적인 살인에 대한 사람들의 두려움과 불안감을 표현하는 것에 중점을 두고 있다. 이런 두려움과 불안감의 표현은 대체로 어두운 조명을 사용하고 있는 가운데 더
연기법은 언어로써는 알 수 없고 오직 마음 가운데 이것을 깨쳐야 바로 안다 하고서 그렇지 못한 사람은 미친 사람이라고 말한 이유는, 불법이란 오직 자성을 깨치는 데 있는 것이지 언어문자를 이해하는 데 있지 않기 때문이다.
불법이란 바로 깨쳐야 하는 것이니 일체 만법의 법성, 자성을 깨쳐야 하
연기법으로 통한다. 이는 뒤에서 자세히 다룰 예정이다.
이후 이 지혜가 진리를 깨달아 진리와 일체가 되어 확고부동하게 되었는데, 공포에도 고통에도, 나아가서는 애욕에도 산란을 일으키지 않는 부동(不動)의 깨달음이라 할 것이다. 이것은 마음이 번뇌의 속박에서 해방된 상태이기 때문에 해탈(解
Ⅰ. 서론
대부분의 종교에는 추구하는 내세관이 존재한다. 내세관은 종교적 관점에서 보면 재생의 모티프를 공통적으로 담고 있지만 내용적으로는 종교에 따라서 내세관이 선, 악 관념과 결부되어 내세의 삶을 결정하는 조건으로서 현세에서 어떻게 살았는지가 매우 중요함을 강조하는 등 다양하게